본문 바로가기
유학/유학일기

20221215 당기소의 유학일기

by DangGiSo 2022. 12. 16.
반응형

도망치고 싶다..!

 

박사 지원도 준비해야 했고, 듣고 있는 수업은 계속 과제를 주었으며, 연구실에서 하고 있던 연구는 (다행이지만) 계속 진행되어 실험을 배워야 했고, 그동안 했던 연구를 정리해 졸업논문도 제출해야 했다.

해야 할 일들을 머릿속에 떠올리고 나면, 그 양과 촉박한 기안들에 아찔해져 절로 눈을 질끈 감았다.

크게 숨을 쉬고 하나씩 하면 할 수 있을 거다, 천천히 우선순위를 잘 정해가면, 헷갈리지 않는다면, 나라면 무조건 할 수 있을거다 읊조렸다.

 

그렇게 하루, 이틀, 한 달, 처음엔 묘한 설렘도 있었다. 

'이 일들이 끝나면 난 좀 더 성장해있겠지? 그때의 나는 어떤 모습이려나!'

긴장과 설렘이 뒤섞인 이 감정은 나를 화이팅하게 했고, 내 모습은 긍정적이었다 분명.

12월이 시작되고 고통이라는 말 말고는 묘사할 길이 없는 하루하루였다.

코드만 짜던 내가 실험을 배우면서 내 실험을 이끌어가야 했고, 아직 내야 할 어플리케이션은 산더미인데, 일주일에 한 번씩 있는 개인 미팅까지. 

 

오늘은 나에게 선물이 아니었고, 내일이 기대되지 않았다. 

이런 생활을 박사를 따기 위해 또 하라고? 박사가 되면 이보다 더한 삶만 있겠지? 진짜 이게 내 길이 맞나? 공부는 못해도 연구가 좋아서 시작한 일인데, 여전히 좋기는 한데,,, 행복하지 않고, 행복해 보이는 길이 아닌데,, 

 

9일이 논문 제출일이었고, 3명의 커미티에게 한 번씩 피드백을 받았고 수정하여 최종본을 만들었다.

마감일 7일 전, 이제 남은 건 최종본을 보여주고 사인을 받고 사인과 논문을 제출하면 끝날 일이었다. 정말 모든 걸 다 끝낸 상황. 하지만 내가 너무 지쳐버렸다. 

아침에 연구실에 나가 점심 먹을 시간 없이 실험 배우고, 실험하고, 저녁에 돌아와서 저녁해 먹고 잠깐 쉬면 9시, 실험 정리하고 내일 할 거 계획하고, 논문 수정하고, 파이널 준비하고, 어플리케이션 마저 쓰고 새벽 2시. 

우선순위를 잘못 정했나. 

나한테 필요한 수업 말고 쉬운 수업 들을걸.

논문 없어도 졸업은 시켜주는데, 그냥 논문 내지 말까.

어플리케이션 먼저 넣은 곳 중에 하나 붙지 않을까, 그만할까.

그냥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나. 

그리고 아침.

하,

 

 

오늘 이 기분 때문에 모든 걸 되돌릴 수 없어.

 

그냥 아침에 샤워하다 문득 노래의 한 구절이 생각났고, 중얼거렸다. 

그래, 그럴 수야 없지. 최대한 내 기분은 빼고, 건조한 마음으로 할 일을 다시 정리했다.

우선순위를 다시 정하고, 도저히 못할 일은 양해를 구해 미뤘다. 

 

논문은 제출되었고, 어플라이도 끝났다.

완벽했냐고? 전혀. 

최선을 다했나? 단 한순간도, 단 하루도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을 만큼.

 

그럼 이제 다른 곳에 또 최선을 다하러 가볼까.

작은 나무

 

 

반응형

'유학 > 유학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0817 당기소의 유학일기 - 방학  (0) 2023.08.17
20230816 당기소의 돌아온 일기  (0) 2023.08.16
토론과 토의-정의 내리기  (0) 2022.08.16
어중간의 어중간한  (0) 2022.08.11
집에 가고 싶다  (0) 2022.07.03

댓글